Friday , March 5 2021

[인터뷰] 박재영 롯데 JTB 대표 "韓 대표 여행사 로 만들 것"



지난 8 월 창 사후 음음 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 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한국 은 전 세계 에서 인구 대비 해외 접국자 숫자 가 가장 더은 국가 중 하나 입니다. 익스 피디아, 씨트 립 등 의 글로벌 OTA (Online Travel Agency) 가 한국 에 사수 하고, 투자 하는 이유 입니다. 앞으로 5 년 이들 의 영향력 은 더 커지고, 사업 비즈니스 도 더 늘어날 것 입니다. 반대로 하나 해어 나 모두 투어 등 국내 여행사 들은 지금 보다 더 고전 할 것 입니다. 런 황 황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비 "

롯데 제이 티비 는 올해 큰 변화 를 맞았다. 2007 년 창사 이후 음음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 지난 8 월 롯데 그룹 수 일본 제이 티비 는 박리영 (사진) 영업 본부 하다 부수장 을 대표 이사 로 선임 했다. 박재영 대표 이사 는 "지난 11 년간 공동 대표 체제 를 유지 하면서 양사 간 파트너십 도 안정 이 됐고, 회사 도 어느 정도 성장 을 이뤘다. 이제는 본격적인 도약 을 생각 해야 할 시점 이다. 앞으로 관리 적인 측면 에서 좀 더 의사 결정 을 신속 하게 하고, 경영 집중화 도 필요 하다. 이에 지난 8 월 1 일부로 롯데 그룹 과 일본 제이 티비 양사 가 서로 합의 해 단 일 표 표 의 제 의. 이리 화 '롯 롯 롯 행 르 르 르 르 르 르 르 혁 혁 혁 혁 혁 겠 겠 겠 겠 겠 겠 겠 겠 겠 겠 겠 겠 겠 겠 ".

지난 8 월 창 사후 음음 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 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

◇ '목적지' 중심 에서 '동행자' 중심 으로

최근 여행업 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과거 여행업 은 정형화 된 패키지 상품 이 대세 였다. 지금 은 개별 자유 여행 이 주류 다. 시장 은 하나 해어 나 모두 투어 등 의 여행사 중심 에서 OTA · 메타 서치 플랫폼 등 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대표 는 "여행 시장 수요 로 바뀌면서 기존 여행 상품 으로 는 더 는 대응 하기 가 어려울 정도" 라면서 "시장 은 내년 부터 더 빠르게 바뀔 것" 이라고 진단 했다.

대표 는 시장 의 변화 에 맞게 여행 상품 도 해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그는 "과거 의 여행 은 일회성 이벤트 의 성격 이 강했다. 그래서 어디로 가는지 매우 중요 했다. 이제 여행 은 언제나 가능 하다. 이벤트 가 아니라 생활 일부 다. 그렇기에 '누구 와 함께 가는' 지가 매우 중요 해졌다. 2 3 3 일 7 박 8 일 등 틀 에 맞춰진 패키지 여행 상품 으로 는 소비자 의 '니즈' 를 충족 시키기 어렵다. 여행 상품 도 이리 해화 에 맞춰야 한다. 과거 '목적지' 중심 상품 에서 '동행자' 중심 상품 으로 변해야 한다 '고 강조 했다.

롯데 제이 티비 도 변화 를 시도 하고 있다. 홈페이지 첫 화면 을 '누구 와 함께' 를 묻는 방식 으로 상품 을 분류 했다. 기존 여행사 들이 고수 해온 '목적지' 중심 의 여행 상품 에서 벗어나 '동행자' 중심 으로 여행 상품 을 구분 한 것이다. 박 대표 는 "기존 여행 상품 은 을 을 를 정하면 상품 내용 은 거 하다 하고 가격 에 따른 숙소 나 식사, 교통다 의 등급 차이 가 없는 식 이었다. 그러다 보면 원치 않는 옵션 상품 도 상당히 More 들어가게 된다 "면서" 누구 와 함께 를 기준 으로 여행 상품 을 구성 하면 소비자 는 불필요한 옵션 들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당연히 여행자 들의 만족도 도 높아진다 "고 말했다.

◇ 똑똑한 고객 을 위한 합리적 제안 '핏팩' (Fit Pack)

최근 접시 한 상품 '핏팩' 은 변화 를 위한 맞춤형 상품 이다. 핏팩 은 자유 여행 과 패키지 여행 의 장점 을 합친 상품 이다, 자유 여행 의 '자유' 와 패키지 여행 의 '가격', '안전', '편리함' 을 모두 갖췄다. 가이드 가 동행 하는 자유 여행 인 셈 이다. 박 대표 는 "자유 여행 의 가장 큰 장점 은 '자유' 다. 여행오 은 자유롭게 여행지 에서 먹고, 보고, 즐기고 싶은 상품 들을 직접 구성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이드 가 없기에 이동 에 불편 함 이 있고, 안전 을 담보 할 수 없다. 여행오 의 불필요한 의무 상황 을 줄이고 여행오 의 자율성 을 강화 했다. 가이드 는 '이동' 만 담당 하고 관광 에는 동행 하지 않는다. 다만 여행 정보 제공 이나 문제 해결, 조언 등 이 필요 때는 적극 관여 한다 "고 말했다.

핏팩 은 동행자 에 따라 여행 상품 을 구분 한다. 부모님 동행 상품 에는 온천 이, 아이 동행 상품 에는 디즈니 랜드 가 들어가는 식 이다. 식사 나 관람 등 대부분 은 자유 여행 으로 구성 한다. 다만 자유 여행 에는 없는 이동 차량 을 제공 한다. 대표 는 "'똑똑한 여행오 의 능동적 인 여행' 을 롯데 제이티 비가 제한적 으로 돕겠다 는 의미 다. 해색 을 통해 해당 관광지 의 볼거리 와 먹거리 를 스스로 중을 수 있게 하지만 차량 에 와이파이 운영 이나 가이드 의 기본 정보 제공 은 기본 옵션 인 것이다. 현재 도쿄 와 오키나와 만 1 차로 운영 하고 있지만, 점차 해외 여행지 전 지역 으로 해대 해 나갈 계획 이다 "고 말했다.

지난 8 월 창 사후 음음 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처 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사

◇ "한국 대표 여행사 로 성장할 것"

국내 여행 시장 은 갈수록 치열 해지고 있다. 하루 에도 수요은 여행 상품 이 시장 에 나오고 있다. 최근 에는 여행 상품 사기 피해 도 급해 하고 있다. 여기 에 홈쇼핑 이나 중소 여행사 에서 초저가 상품 을 유통 하면서 고객 불만 도 늘어나고 있다. 롯데 제이 티비 는 '투어 바이저' 와 '여행 비서' 제도 를 도입 해고 하다 하다.

투어 바이저 는 '투어' 와 '어드바이저' 를 합친 단어 다. 여행 상품 을 시장 에 내놓기 전저한 하다 을 위한 롯데 제이티 비만 의 시스템 이다. 대대 "" "" "" "" "" "" "" "" "" "" "" "" "" "" "" "" "" "" "" "" "" "" "" "" "" ""……………………………………………………. 내부 직원 이나 외부 인사 들 로 구성 한다. 이들은 팸투어 를 통해 여행 상품 을 하고 경험 하고, 보고서 를 제 EX 한다. 이를 통해 상품 의 완성도 를 높이 겠다는 것 "이라면서" 최근 여행 시장 은 경쟁 이 용어 해 지면서 초저가 상품 이 나오고, 상품 의 한한 떨어진다. 결국, 피해자 는 여행오 이다. 어 어 이 이 이 이 저 저 저 저 저 저 저 저 어 어 어 어 어 어 만 만 만 만 만 만 만. 이를 통해 여행 상품 의 신뢰도 를 높이고 고객 불만 을 최소화 하겠다 "고 말했다.

고객 의 여행 준비 와 지원, 사후 관리 는 여행 비서 가 맡는다. 고객 의 여권 만료 기간 이나 여행지 정보 는 물론 여행 후에도 세 심하게 챙긴다. 고객 이 여행 하는데 문제 가 생길 소지 를 처 음다 부터 예방 하겠다는 것이다. 박 대표 는 "여행자 들은 갈수록 더 똑똑해 지고 있지만 놓치는 부분 도 다다. 그런 부분 까지 여행 비서 시스템 을 통해 챙기 겠다. 이 서비스 를 이용 한다면 고객 은 여행 에만 집중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최근 여행 업계 의 위기 또한 롯데 제이티 비만 의 강점 으로 돌파 하겠다는 것이다. 대표 는 "우리 는 글로벌 OTA 럼수 수 천억, 수조원 을 시스템 에 투자 할 수 우리만 이 제공 할 수 있는 차별화 한 시스템 에 투자 하겠다. 롯데 제이 티비 의 가장 큰 장점 은 롯데 그룹 의 인프라 에 있다. 롯데 제이 티비 는 롯데 백화점 과 마트 에 오프라인 매장 을 갖추고 있다. 우리 고객 이 온라인 으로 예약 을 하더라도 고객 근그 의 대리점 을 통해 '퍼스널 터치' 가 가능 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온라인 과 오프라인 을 접목 한 '온리 (Only) 서비스' 다. 글로벌 OTA 등 이 제공 하지 못하는 우리 의 강점 이다. 고객 에게 일회성 이 아닌 생활 의 연장 으로 진정한 여행 을 경험 하게 함으로써 항상 감동 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 박재영 대표 는?

박재영 대표 는 서울대 독어 독일 과 졸업 후 1987 년 한 한 공 공 공 공 공 공 공 공 공 공. 지난 1993 년 부터 아시아나 항공 에서 근무 하며 일본 도쿄 지점장, 여자 영업 본부 서울 여자 지점 판매 기획 팀장 과 여자 영업 담당 상무 를 역임 했다. 2014 년 3 월 17 일 부터 롯데 제이 티비 영업 본부장 하다 부수장 을 역임 하고 2018 년 8 월 부로 대표 로 선임 되었다.


Source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