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 April 15 2021

인하대 와 나사 가 만드는 태양 돛 탐사선



인하 IST- 나사 심 우주 탐사 국제 공동 연구 센터 교수진, NASA 방문 태양 돛 탐사선 등 핵심 기술 논의

인하대 가 미 항공 우주국 나사 와 의 공동 연구 에 박차 를 가하고 있다.
<! –

->

인하대 (총장 ‧ 조명우) 는 인하 IST (Institute of Space Science and Technology) – 나사 심 우주 탐사 국제 공동 연구 센터 (GRDC) 소속 교수 들이 이달 초나나 랭글리 연구소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를 방문해 태양 돛 (Solar Sail ) 탐사선 요소 기술 에 대한 공동 연구 진행 상황 을 점지 하는 한편 향후 계획 을 논의 했다고 18 일 밝혔다.

다음 달 에는 나사 관계자 가 인하대 를 방문해 구체적인 공동 연구 방향 을 논의 한다.

인하대 기계 공학과 김재환, 김기우, 김주형, 강리영 교수 등 으로 구성된 연구진 은 이지 방문 기간 랭글리 연구소 관계자 들 과 수 차례 연구 회의 를 거쳐 이 탐사선 을 개발 하는 데이 을 핵한 핵심 기술 에 대한 논의 를 가졌다. 랭글리 연구소 에서는 Robert Bryant 박사, Sang Choi 박사, Robert Moses 박사, Keith Belvin 박사, Graupner Kimberly E., Fay, Catharine C. 박사 등 10 여 명이 참석 했다.

이들은 특히 태양 돛 탐사선 의 핵심 기술인 두께 가 머리카락 1/10 (3um 이하) 수준 밖에 되지 않는 필름 을 400m 이상 펼치는 것을 가능 하게 하는 기술 과 극한 우주 환경 에서 견딜 수 있는 우주 소재 개발 등 을 집중적 으로 다뤘다.

인하 IST-NASA 심 우주 탐사 국제 공동 연구 센터 연구진 이 나사 랭글리 연구소 를 방문해 기념 촬영 을 하고 있다. [사진=인하대]

태양 돛 탐사선 이란 태양 에서 방름 되는 광자 (Photon) 에 의해 발생 하는 복사압 (Radiation Pressure) 을 이용하는 우주 탐사 체로 광속 의 30% 가속 할 수 있다. 이론적 으로 3 주면 지구 에서 화성 까지 날아갈 수 있어 꿈 의 탐사선 으로 불린다.

이어 다음 달 중순 달 탐사 와 화성 탐사 에 유인 거주 시스템 개발 여임 을 맡은 Robert Moses 박사 가 인하대 를 직접 방문 한다. 또 Kimberly 나사 기술 이전 부리 임 임 년 리 리 리 리 리 리 리 리 사 사 사 사 사 사 사 동 동 동 개 개 개 개 는 는 는 는 Lab Lab Lab Lab Lab Lab Lab Lab Lab Lab Lab 로 로 로 로 로 로 로 로 겠 겠 로 로.

인하대 는 랭글리 연구소 협약 기관인 미 항공 연합 대학 (National Institute of Aerospace, NIA) 과 대학원생 교류 프로그램 을 진행 하는데 합의 했다. 이르면 내년 부터 프로그램 을 운영 한다. NIA 에는 미국 항공 분야 명문 대학 인 조지아 텍, 버지니아 텍 등 8 개 대학 연합체 다.

인하대 는 지난해 3 월 나사 랭글리 연구소 와 민간 차원 에서 나사 의 우주 개발 연구 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협약 인 SAA (Space Act Agreement) 에 합의 해 '헬리오스 프로젝트' 연구 를 진행 중이다. 이어 같은 해 4 월 미래 창조 과학부 가 지원 하는 2017 해외 우수 연구 기관 유치 사업 에 선정, 인하 IST- 나사 심 우주 탐사 국제 공동 연구 센터 를 설립 했다.

김주형 인하 IST- 나사 심 우주 탐사 국제 공동 연구 센터 센터 장은 "인하 IST-NASA 심우 탐사 국제 공동 연구 센터 는 NASA 와의 공동 연구 를 통하여 차세대 심 우주 탐사선 인 Solar Sail 의 핵심 기술 을 연구, 개발할 계획 이다" 고 말했다.


Source link